본문 바로가기

IT 새소식

[추억이 되어가는 IT기기]1-1 피쳐폰(일반폰)이 궁금합니다! Q&A

안녕하세요? 이 팀블로그의 필자 중 한 명으로 들어오게 된 Rain Flight입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하나 말씀드릴 것이 있는데요, 이 포스팅은 '추억이 되어가는 IT기기' 라는 주제로 한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한 때 사람들이 많이 사용했지만 이제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밀려나게 된 전자 제품들에 대해 다시 한번 재조명하고자 합니다.


[추억이 되어가는 IT기기]

1. 피쳐폰

  1-1 피쳐폰(일반폰)이 궁금합니다! Q&A

  1-2 현재 제조사별 피쳐폰 출시 현황 및 제품 추천(예정)

2. MP3 플레이어(예정)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주제는 5~6년 전만 해도 많이 사용했지만 지금은 그 사용자가 많이 줄어든 '피쳐폰'에 대해서입니다.

이번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전반적으로 여러분들이 피쳐폰(흔히 일반폰이라고도 많이 부릅니다)에 대해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 몇 개를 Q&A 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Q: 피쳐폰과 스마트폰이 무슨 차이가 있나요?

A: 피쳐폰과 스마트폰은 크게 보면 OS의 유무로 나눌 수 있고요, 그 밖에 전체적인 성능의 차이 등이 있습니다.

먼저 피쳐폰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키백과 영문판에 따르면:

'A feature phone is a class of mobile phone; the term is typically used as a retronym to describe low-end mobile phones which are limited in capabilities in contrast to a modern smartphone.'

"피쳐폰은 휴대전화의 한 종류로써, 이는 스마트폰과 대비하여 성능이 낮고 기능에 제한이 있는 휴대전화의 종류를 나타내는 통칭이다" 라고 볼 수 있겠네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는 소위 말하는 '운영체제(OS라 지칭)'가 있습니다. PC로 따지자면 윈도우와 같은 개념이고요, 스마트폰이 돌아가게 하는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많이 쓰이고 있는 OS에는 대표적으로 삼성, LG 등이 사용중인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아이패드의 iOS, 그리고 윈도우 모바일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들은 이 OS로 인해서 인터넷을 하고,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고퀄리티의 게임을 하는 등의 여러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6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의 최신버전인 6.0 마시멜로가 적용된 사진

하지만 피쳐폰에서는 그런 OS가 적용되어 있지 않거나, 제조사에서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씌웠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전화나 문자, 그리고 카메라나 알람 같은 기본적인 부가기능들은 훌륭히 수행할 수 있지만, 오늘날의 스마트폰과 같이 복잡한 기능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피쳐폰의 성능적인 차이도 무시할 수 없겟죠.

^피쳐폰인 IM-S370 블루윙크폰에 적용된 자체UI(사용자환경)

Q: 피쳐폰이면 다 2G 폰이 아닌가요?

A: 많이들 그런 오해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쉽게 말하자면 2G는 휴대폰이 작동하는 통신 방식을 말하는 것이고, 피쳐폰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휴대전화의 종류를 말하는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피쳐폰은 2G 폰도 있지만, 3G 폰도 많습니다.

2G는 1993년부터 등장한 2세대 통신 방식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2G의 특징은 전 세대인 1G에 비해서 음성 통화의 음질이 좋아진 것과, 문자 메세지의 수발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발전했습니다. 또한 최대 3.6Mbps라는 속도로 느리지만 모바일 인터넷 접속도 가능해졌습니다.

^ 한때 세계적으로 대 히트를 쳤었던 2G 통신방식의 모토로라 레이저 휴대폰

그러나 2007년에 들어서 국내에 3G 방식이 적용된 피쳐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였는데요, 3G 휴대폰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3.6Mbps에서 최대 7.2Mbps(3G 스마트폰에서는 최대 14.4Mbps로 발전)로 향상된 것과, 영상통화가 가능해진 것과, 가입자 식별 정보가 들어가는 유심(USIM)카드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달라졌습니다.

이 3G 방식의 피쳐폰이 2009년에 들어서부터 3G 스마트폰으로 발전한 것입니다.

^ 영상통화가 가능한 3G 폴더폰 노리F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피쳐폰에서 2G와 3G 휴대전화를 구분하는 방법은 유심카드 슬롯의 유무입니다. 따라서 유심이 안 들어가면 2G폰, 들어가면 3G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LG U+의 경우 타 통신사와 통신 방식이 달라 3G 휴대전화에도 유심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Q: 피쳐폰에도 인터넷이 되긴 되나요?

A: 네,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처럼 온전한 사용이 가능하진 않고, 대부분의 경우 NATE나 SHOW 같은 통신사의 WIPI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서 제한적으로만 가능합니다. 과거 피쳐폰을 사용하실 때 한 번쯤 네이트에 들어가서 벨소리나 게임을 다운받으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그런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LG U+(당시 LG텔레콤) 같은 경우에는 과거 오즈라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PC에서 하던 인터넷을 모바일에서도 할 수 있다' 라고 선전하기도 했었죠.(물론 이것도 제한이 많았습니다)

노리터치폰 같은 극히 일부 피쳐폰들은 와이파이 접속을 통한 제한적인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기도 했습니다.

----------

네, 여기까지가 피쳐폰에 대한 대표적인 Q&A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생각나거나 댓글에 평소 궁금하셨던 점을 질문해 주시면 이 포스트의 수정이나 댓글을 통해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현재 삼성, LG 등 국내 제조사에서 현재 시판중인 피쳐폰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직 피쳐폰에 대한 수요가 어느 정도 있는 만큼 이런 분들에게 필자가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