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어떻게 해야 할까? 느려진 컴퓨터 빠르게 하기

* 블로그 주인의 얕은 지식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 오류나 부족한 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 저에게 컴퓨터 관련해서 질문을 할 때는 거의 질문이 두 가지로 통일되곤 합니다.

 

1. 내 컴퓨터 느려졌는데(고장났는데) 어떻게 해야 하냐?

2. 나 컴퓨터 사려고 하는데(업그레이드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냐?

90% 정도는 저 두 질문 중에 하나를 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고 귀찮아라

 

 

오늘은 저 질문 중 첫 번째 질문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물론 개인의 경험에서 나온 글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이 방법대로 한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런 결과가 많았습니다!

 

------------------------------------------------------------------------------------

 

1. 임시 파일 삭제

 

물론 임시 파일을 지운다고 해서 컴퓨터가 빨라진다거나 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만,

그럼에도 이걸 추천드리는 이유는 곧 설명할 디스크 조각 모음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컴퓨터를 하다 보면 여러 임시 파일이 쌓이게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시에 임시로 압축이 풀려 저장된 파일이라던지, 인터넷 쿠키/캐시라던지 하는 것들이지요.

물론 후자 같은 경우에는 많이 방문하는 웹 사이트의 속도를 올려 준다던지 하는 긍정적인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겠지요.

 

이런 파일들을 삭제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냥 삭제 프로그램을 쓰면 됩니다. 참 쉽죠?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으로는

 

* 임시폴더 청소기

 

 

 

다운로드 - http://ksutil.uu.gl/30 

굉장히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열자마자 바로 임시파일들을 삭제해 줍니다.

여담으로 저기 다운로드 링크를 보면 글 쓴지 몇 년 된 바람에 말투가 영(...) 민망합니다.

 

* CCleaner

 

 

다운로드 - http://ksutil.uu.gl/145

Priform 사에서 제작한 최적화 프로그램인 CCleaner입니다. 파일 삭제 기능은 물론, 레지스트리 청소 기능 등의 다양한 기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광고도 없고, 여러모로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

 

간단한 청소를 원하시면 전자를, 그래도 하는 김에 확실히 해야 하지 않겠나 하시는 분은 후자를 쓰시면 될 것 같아요.

 

------------------------------------------------------------------------------------

 

2. 불필요한 프로그램 종료

 

컴퓨터에는 의외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정말 많습니다. 제 컴퓨터만 해도 토렌트, 백신, 카톡PC, 각종 드라이버까지..

그런데 사실 이런 프로그램 중에 정말 쓰고 있는 건 몇 개 없죠. 오히려 컴퓨터 속도만 느리게 할 뿐입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종료하면 (컴퓨터에 따라 다르지만) 꽤 큰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를 이용하거나 수동으로 종료하는 방법도 있지만, 귀찮고 또 뭘 꺼야 하는지 알기 어렵죠.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으로는

 

* KBoost

 

 

네, 제가 직접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KBoost인 이유는 K(kmsi - 캄시) + Boost(er), 즉 캄시부스터(...) 입니다. 참 쉽죠?

제 포스팅에 제가 만든 프로그램을 올리니 저거 또 약파는 거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성능은 쓸 만 합니다.

여러모로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입니다. (어?)

 

다운로드 - http://ksutil.uu.gl/category/캄시앱스/KBoost

사용법 - http://ksutil.uu.gl/178

 

 

------------------------------------------------------------------------------------

 

3. 디스크 조각 모음

 

이 글을 보고 계실 많은 분들의 컴퓨터에는 아직 하드디스크가 들어 있을 겁니다.

물론 SSD가 많이 보급되고는 있지만, 아직은 비싼 가격 대비 용량이 발목을 잡지요.

또, SSD를 쓰신다면 컴퓨터가 느리다고 이 글을 읽고 계시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도 하나 갖고 싶네요.

 

사족이 길었습니다.

여러분의 컴퓨터에 들어 있을 하드디스크는 플래터라고 부르는 동그란 원판에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 플래터를 기계적으로 돌리면서 정보를 읽고 쓰기도 하는 것이지요.

그러다 보니 파일 입/출력의 속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같은 작업을 해도 더 적게 읽고, 더 적게 쓰는 것이 더 빠른 속도를 내죠.

그래서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해 주는 것입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조각조각 나 있는(파편화된) 파일을 한 곳으로 모아 주는 겁니다.

한 파일이 조각이 많이 나 있다면 그 파일을 읽기 위해서 이것저곳을 읽어야 하고, 그만큼 속도도 느려지겠죠?

사실 디스크의 원리가 이정도로 간단하진 않은데, 대략 아래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
텅 빈 하드디스크가 있다. 네모칸 하나가 1MB라 가정한다.


 

■■■■■■■■■□□□□□
4개의 파일이 각각 이렇게 들어있다고 치자. 그런데 여기서 파란색 파일을 지운다고 하면


 

■■■□□□□■■□□□□□
이런 모양새가 된다.


 

여기서 2MB파일하나, 3MB파일 하나, 2MB파일을 저장해야 한다 치면


 

■■■■■■■■■■■□□
남은공간이 4MB밖에 없어 2MB짜리 하나는잘 저장 되었지만 3MB는 파편화가 된 것을 볼 수 있다.마지막 2MB는 별 문제 없이 저장 되었다.


 

그런데 여기서 또 두 3MB 파일을 지우고 8MB파일을 만든다면


 

□□□■■□□■■□■■□□ 이런 상태가 되서
■■■■■■■■■■■■■이처럼 4개로 파편화가 된다.


 

결과적으로 파일마다 액세스를 해야하는 횟수가 많아져서 컴퓨터가 느려지는 것. 5개의 파일을 쓰는데 필요한 액세스 수가 3회나 더 늘었다. 이걸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면


 

■■■■■■■■■■■■■■


 

이렇게 모여서 액세스 5회로 끝나게 된다

 

- 나무위키 '디스크 조각 모음' 페이지 중에서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은

 

* Auslogics Disk Defrag

 

 

추천드리는 이유는 바로 속도 때문입니다.

여타 프로그램에 비해서 빠릅니다. 정말로요.

 

물론 조각 모음하는 강도가 달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이 정도 속도에 이 정도 효율이면 괜찮은 듯 합니다.

블로그 주인장도 상당히 애용하고 있지요.

 

사용법은 디스크를 체크한 후, Defrag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참 쉽죠?

 

다운로드 - http://ksutil.uu.gl/181

 

*** 주의! ***

만약에 자신이 SSD를 사용하신다면, 절대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시면 안됩니다!

 

SSD는 하드디스크가 기계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과 달리, 메모리(반도체)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그러다 보니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속도 이득이 거의 없고, 오히려 수명만 떨어트릴 뿐입니다.

자세한 것은 http://www.itworld.co.kr/news/83683 이 기사를 확인해 보셔도 좋겠네요.

 

 

------------------------------------------------------------------------------------

 

얼추 이 정도면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다 쓴 것 같은데요,

이 방법 말고도 컴퓨터를 빠르게 하는 방법은 많겠지만, 이 정도가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면서도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버튼과 덧글 부탁드립니다 :)